수급자가 등급판정을 받은 후 기능상태 및 개별적인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단 직원이 방문 · 전화 등을 통해 상담을 제공합니다.
언제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?
- 등급판정 결과가 나오면 14일 이내에 최초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에 처음 진입한 수급자가 급여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
- 최초상담 후 1~3개월 이내에 추가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이후 급여이용 유무 및 급여이용 종류에 따라 담당직원을 통해 정기·수시로 상담을 받습니다.
※ 급여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발생한 경우 공단직원에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누가 상담을 제공하나요?
-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의 상담 전담직원 등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※ 수급자의 실거주지가 변경된 경우 공단으로 통보해주셔야 변경된 담당자로부터 상담을 제공받아 현재 기능상태 등에 맞는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
※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방문상담을 위한 일정 수립 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어떤 내용을 상담 받나요?
장기요양서비스와 관련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.
- 장기요양급여 이용 절차·방법, 급여비용 및 본인부담금 계산방법, 유의사항 등
-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내용, 수급자 기능상태 및 욕구에 적합한 급여종류 및 횟수, 서비스 내용, 급여량, 비용 등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
- 수급자의 건강상태와 환경에 꼭 맞는 복지용구 이용안내 및 안전하고 원할한 급여이용을 위한정보 제공 등
- 미이용 또는 급여이용을 중단한 수급자에게 장기요양기관 선택 및 계약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등
상담을 꼭 받아야 하나요?
• 이미 등급을 받고 그 등급을 유지중이더라도 수급자의 세부적인 기능상태 및 욕구는 변할 수 있고, 장기요양 서비스도 그에 맞춰 제공되어야 합니다.
• 상담을 통하여 수급자의 건강상태에 알맞은 서비스 필요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가족상담 지원
가족상담지원이란 무엇인가요?
재가급여를 이용하는 수급자의 가족 중 부양부담이 높은 가족 등에게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 직원이 맞춤형 돌봄 정보제공 및 지자체, 전문상담기관 등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해주는 제도입니다.
누가서비스를받을수있나요?
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 관할지역에 실거주하는 재가급여 수급자 가족(6시간 이상 수발)이 가족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 (내부 선정기준에 따라 선발됨)
프로그램 구성
대상자 상태, 특성, 환경에 맞는 정보제공 및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.
돌봄여정 돌아보기 | 가족돌봄자가 수급자를 돌보아 온 과거를 돌아보고, 현재의 상태를 점검하며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알아봅니다. 돌봄여정 나침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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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한 도움받기 | 수급자를 돌보는 과정에서 주변의 도움받기와 지역사회 서비스 이용에 대한 보를 제공합니다. 가족돌봄자들이 필요한 서비스와 도움을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. |
돌봄기술 익히기 | 가족돌봄자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급자를 돌볼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안내합니다. |
스트레스 다루기 | 가족돌봄자가 수급자를 돌보면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확인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안내합니다. |
감정 다스리기 | 가족돌봄자가 수급자를 돌보면서 경험하는 부정적 감정(우울)을 확인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안내 합니다. |
관계 회복하기 | 수급자를 돌보면서 생긴 가족 간 갈등을 관리하고 관계를 개선하도록 돕습니다.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적절하게 전달하고 주위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. |
나의 건강 챙기기 | 수급자를 돌보는 일로 육체적, 정신적, 심리적으로 지치기 쉬운 가족돌봄자에게 적합한 건강관리 방법을 안내합니다. |
하루하루 잘 보내기 | 하루 24시간을 잘 보내고, 수급자를 돌보는 일 외에 가족돌봄자의 에너지를 채워주는 일이나 즐거운 일을 통해 활기찬 하루하루를 보내도록 안내합니다. |
돌봄여정 나아가기 | 돌봄여정 나침반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받은 내용을 확인하고 앞으로 남은 돌봄여정을 계획합니다. |